AI & Data를 활용하는 기술경영자

“걱정 많이 했는데...” 이창용 총재 부동산 연착륙 가능성 밝혀 본문

카테고리 없음

“걱정 많이 했는데...” 이창용 총재 부동산 연착륙 가능성 밝혀

Data_Lover 2023. 4. 17. 14:47
728x90

면접왕 이형의 경제신문스크랩의 양식임을 밝힙니다.

경신스 가이드라인 (notion.so)

[경신스 가이드라인

경신스: 체인지업은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하기 전, 경제신문스크랩을 매일 하기를 권장합니다. 신문스크랩을 통해 직무를 이해하고,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며, 기업의 인재상까지 얻을 수 있기

[www.notion.so](https://www.notion.so/f4ca50e759e3483e9f545cf58564b599)

기사 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10713927#:~:text=%EC%9D%B4%20%EC%B4%9D%EC%9E%AC%EB%8A%94%20%E2%80%9C%EC%9E%91%EB%85%84%20%EB%A7%90,%EB%90%98%EB%8F%84%EB%A1%9D%20%EB%85%B8%EB%A0%A5%ED%95%98%EA%B2%A0%EB%8B%A4%E2%80%9D%EA%B3%A0%20%EB%B0%9D%ED%98%94%EB%8B%A4.

 

“걱정 많이 했는데...” 이창용 총재 부동산 연착륙 가능성 밝혀 - 매일경제

상반기 물가 3%대 확실

www.mk.co.kr

 

헤드라인(요약과 압축)

이 총재는  "작년 말에는 부동산 가격이 빠른 속도로 떨어지면서 부동산 경기 걱정을 많이 했는데 올해 초 들어 부동산 가격의 하락 속도가 많이 둔화되어 작년 말보다 걱정을 덜하는 편"이라며 "연착률 가능성이 많이 커졌으며,  경창륙이 안되록 노력하겠다"라는 말을 남겼다.추가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은 "물가 경로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다부분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열어두고 물가 경로를 보며 결정하게 된다고 했다.

기사 본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 부동산 경기 연착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이 총재는 14일(현지시간)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언급했다.

 

이 총재는 "작년 말에는 부동산 가격이 빠른 속도로 떨어지면서 부동산 경기 걱정을 많이 했는데 올해 초 들어 부동산 가격의 하락 속도가 많이 둔화되어 작년 말보다 걱정을 덜하는 편"이라며 "연착률 가능성이 많이 커졌으며,  경창륙이 안되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한국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물가 경로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며, "금통위원 대부분은 금리를 올릴 가능성을 열어두고 물가 경로를 보며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반기에는 한국 물가가 3%대로 분명히 떨어질 것으로보고, 하반기에도 물가가 3%초반이나 그 밑으로 갈 것으로 예측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번 연차총회 논의 내용을 소개하면서"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은 빠른 속도로 떨어지는 것 같다"며 금리 인상을 빨리하는 기조에서 지금은 어느 정도 오래 높은 금리를 가져가야 물가 목표 수준에 가느냐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의 경우 금융상황이 확실하게 정리되면 1~2차례 더 금리를 올릴 소지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또 "디지털뱅킹 속도를 볼 때 은행 담보 수준이 적절한지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객들이 휴대폰으로 은행 예치자금을 이체하려고 할 때 제때 못 돌려주면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그는 "한국은행 결제망에 들어오는 기관은 어느 정도 결제지급 보증용 담보 자산을 갖고 있는데, 만약 결제하는 양이 확 늘면 거기에 맞춰 담보도 늘려야한다"면서 안전장치 차원에서 지급보증 담보자산 상향 가능성을 시사했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키워드 기반)

 

이 총재는 이번 연차총회 논의 내용을 소개하면서"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은 빠른 속도로 떨어지는 것 같다"며 금리 인상을 빨리하는 기조에서 지금은 어느 정도 오래 높은 금리를 가져가야 물가 목표 수준에 가느냐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의 경우 금융상황이 확실하게 정리되면 1~2차례 더 금리를 올릴 소지가 크다고 평가했다.

추가 조사할 내용 혹은 결과

 

세계의 인플레이션 변동으로 인해서 각국의 대처를 찾아봐야 한다.

요약 및 의견

부동산문제, 은행 담보문제, 내외수 문제등 금리와 연관이 있고 그 상황에 맞춰서 한은은 대응을 하려고 한다.

적용할점

세계의 인플레이션과 우리의 금리 상관관계

관련 기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