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Data를 활용하는 기술경영자

경제 침체 먹구름 낀 ‘클라우드 관련주’…MS·아마존 2% 하락 [월가월부] 본문

카테고리 없음

경제 침체 먹구름 낀 ‘클라우드 관련주’…MS·아마존 2% 하락 [월가월부]

Data_Lover 2023. 4. 12. 14:23
728x90

면접왕 이형의 경제신문스크랩의 양식임을 밝힙니다.

경신스 가이드라인 (notion.so)

[경신스 가이드라인

경신스: 체인지업은 자소서와 면접을 준비하기 전, 경제신문스크랩을 매일 하기를 권장합니다. 신문스크랩을 통해 직무를 이해하고,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며, 기업의 인재상까지 얻을 수 있기

www.notion.so](https://www.notion.so/f4ca50e759e3483e9f545cf58564b599)

기사 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10710165

 

“물가보다는 경기” 韓銀, 금리 연속동결 유력 - 매일경제

금융통화위원회 11일 개최

www.mk.co.kr

헤드라인(요약과 압축)

경기 침체 걱정으로 인해서 클라우드 수요 기업들이 긴축 경영을 진행함으로 인해서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 중인 AWS, MS 등의 성장률 기존보다 느리게 나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클라우드는 앞으로 필요한 기술이지만 이 기술을 적용하려는 기업의 경영 악화로 인해서 보급화가 조금 느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 본문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하루 앞둔 11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뉴욕증시에서 미국 주요 주가 지수가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아마존 등 기업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월가가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줄고 기업들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을내놓자 빅테크 기업들 주가가 2%가량 떨어졌습니다. 다만 증시 전반적으로 투자자들이 오는 12일 개장 전 발표될 미국 3월 소비자 물가지수(CPI)움직임을 기다리며 관망하는 분위기입니다.

 

11일 뉴욕증시에서는 대형주 중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전날과 같은 수준에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0.29% 오른 반면 기술주 중심 나스닥종합주가지수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는 각각 0.43%,0.56% 하락 마감했습니다.

개별 종목별로 보면 '클라우드 관련주' 주가 하락세가 두드려졌습니다. 낙폭 순으로 보면 미국 시가총액2위 마이크로소프트(MSFT)주가가 하루만에 2.27% 떨어져 1주당 282.83달러, 아마존(AMZN)은 2.20% 떨어진 99.92달러, 구글 모기업 알파벳(GOOGL)은 1.02% 하락한 105.35달러에 마감했습니다.

기업들의 고객 관리에 특화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업체 세일즈포스(CRM) 주가와 데이터 클라우드 업체 스노우프레이크(

SNOW)주가도 각각 1.28%, 5.81% 떨어졌습니다.

이날 매도세를 자극한 것은 월가의 아마존웹서브(AWS) 비관론입니다. 제프리스 증권은 아마존이 발표한 최근 분기 실적에서는 클라우드 사업인 AWS 매출 연간 증가율이 1년 전(37%)의 절반 수준인 15%로 대폭 둔화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브렌트 틸 제프리스 연구원은 "AWS 매출 둔화는 올해 2분기(4~6월)에 가장 두드러질 것이며 이후 느린 속도로 나아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UBS 도 아마존 최근 분기 실적에서 AWS 매출이 연간 13% 늘어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습니다. 칼 키어스테드 UBS 연구원은 고객 메모를 통해 “경제 침체 압박 탓에 미국 기업들이 긴축 경영에 들어가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도 줄이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더 광범위하게 퍼지고 더 긴 시간 이어질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UBS 측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위축이 최소한 올해 2분기(4~6월)에도 이어질 것이며 올해 내내 클라우드 서비스 뿐 아니라 업계 전반에 역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관련 업계로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와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컴퓨터 서버, 데이터 저장장치, 고속 통신 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한편 이날 채권시장에서는 미국 주요 국채 가격이 혼조세로 거래된 결과 수익률이 엇갈렸습니다. 이날 미국 재무부 집계를 보면 대표적인 단기물인 3개월 만기 국채 수익률은 전날보다 4bp(=0.04%p) 떨어진 5.04%, 기준 금리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3bp 오른 4.03% , ‘시중 장기금리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bp 오른 3.43% 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뉴욕 외환시장에서는 미국 달러화가 강보합세로 거래됐습니다. 6대 주요 통화 대비 미국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 인덱스는 이날 오후 4시 45분 기준 0.06% 오른 102.16 를 기록했습니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키워드 기반)

 미국 재무부 집계를 보면 대표적인 단기물인 3개월 만기 국채 수익률은 전날보다 4bp(=0.04%p) 떨어진 5.04%, 기준 금리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3bp 오른 4.03% , ‘시중 장기금리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bp 오른 3.43% 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뉴욕 외환시장에서는 미국 달러화가 강보합세로 거래됐습니다. 6대 주요 통화 대비 미국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 인덱스는 이날 오후 4시 45분 기준 0.06% 오른 102.16 를 기록했습니다.

추가 조사할 내용 혹은 결과

클라우드 비용 대비 기업에게 줄 수 있는 장점(기업 사례)

월가의 보고와 다국적기업의 주가 상관관계

요약 및 의견

클라우드 사업은 점점 커지고, 이를 사용하는 기업은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비용 문제로 인해서 기업은 어떻게 도입할지에 대한 고민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는 신사업에 가까운 영역이라고 판단이 들어서 기존 경영 및 영업한 사람에겐 와닿지 않는 개념임으로 AWS, Google등에서 클라우드의 기업사례 세미나를 전보다 더 늘려서 홍보를 한다. 

추가적으로, 블랙박스형테인 클라우드 비용사례 또한 공유하면 기업은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도 비용처리에 대해서 감이 없어서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적용할점

현재, DS로 일하고 있는 제 입장에선 클라우드가 익숙하지만 경영진에겐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기업 경영이 어려워지니 가장 먼저 손을 대는 것이 모르는 분야의 비용절감이기때문입니다.

관련 기사

https://www.itworld.co.kr/news/155660

 

“푼돈인 줄 알았는데” 기업 클라우드 요금제의 7가지 어두운 비밀

클라우드 머신 가격표보다 더 매혹적인 것이 있을까? 기억하는 사람도 별로 없겠지만 사탕 하나에 10원 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클라우드 채택 기업

www.itworld.co.kr

https://zdnet.co.kr/view/?no=20230213100515 

 

전세계 기업 98%가 멀티 클라우드 도입

전세계 기업 중 멀티 클라우드를 채택한 곳이 98%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불가피한 선택이었던 멀티클라우드는 이제 미래를 대비한 전략적 포석으로 변화하고 있다.오라클은 ...

zdnet.co.kr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90790 

 

[클라우드 활용 리포트] 코로나19로 ‘클라우드 서비스’ 전성시대 활짝

지난 7월 정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하고, 뉴딜계획의 중심축인 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 분야의 추경 예산을 편성했다. 특히, 클라우드와 관련해 정부는 제조·물류·헬스케어·교육·비

www.boannews.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