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Data를 활용하는 기술경영자

좋은 워크시트란 무엇인가 말이냐! 본문

Data_Visualization

좋은 워크시트란 무엇인가 말이냐!

Data_Lover 2022. 11. 1. 15:23
728x90

좋은 워크시트를 만들면 필요한 것은 기본 개념을 갖추는 것이다.

마크 카드

마크카드는 색상, 크기, 텍스트, 세부 정도, 도구 설명으로 테이터에 컨텍스트를 추가하여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색상

라인 그래프는 시간에 따른 흐름을 나타낼 때 쓰는 것으로 지역별 매출과 같은 것을 비교할 땐 쓰면 안된다. 그러나, 태블로는 잘못된 마크 타입 선택을 막지 않기에 사용자가 주의를 갖고 써야 한다.

 

Cognitive Load(인지 부하)는 보는 사람이 시각화를 빠르게 이해하려면 여러 가지 색상을 쓰는 것이 좋지 않지만 한 대시보드에서 속성별로 같은 색상을 사용하는 차트가 여러 개를 비교하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사용한다.

크기

막대 그래츠의 너비는 여백보다 폭이 넓어야하고, 길이보다 면적이 먼저 보일 정도로 넓으면 안된다. 즉, 어렵지만 그 사이의 적정한 너비를 찾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기에 따른 색상의 변화

 

값에 따른 크기의 변화

 

세부 정보의 변경을 통한 크기의 변화

 

 

 

Label

정보량이 너무 많으면 경향 정보가 머릿속에 담기지 않고 여러 개의 레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

선택된 마크, 최소/최대, 하이라이트된 마크, 라인 끝, 가장 최근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중요한 부분에만 레이블에 표시를 합니다.

 

도구 설명

 

VLOD(Visualization Level of Detail)

세부 정보 카드를 사용해서 분석(뷰)의 세부 수준을 조정하는 방법 (해당 위치에 차원을 추가하면 뷰의 세부 수준[쪼개지는 정도]가 영향을 받는다.

A기준으로 현재 View의 세부 수준이 바뀐다.

서식 변경

태블로는 수 많은 서식들을 지원하기에 잘 활용하여 직관적인 디자인을 위해서 서식을 변경한다

 

타이틀과 마크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다.

이 외의 것들 변경하기

$

서식 계층구조

 

 

728x90